• 최종편집 2024-04-23(화)

전체기사보기

  • 소방안전 표어 대상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부터”
    [강원뉴스] 소방청는 9월 28일「2020년 소방안전 표어.포스터 및 사진 공모전」을 통해 표어 15점, 포스터 10점, 사진 10점을 우수작품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부터 화재예방 홍보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7월 6일부터 8월 16일까지 표어, 포스터와 사진 3개 부문의 작품을 공모했다. 그 결과 표어 660점, 포스터 109점, 사진 77점 등 총 846점이 접수되었다. 접수된 작품들은 디자인, 사진전공 교수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쳤으며 표어 분야에 박두열, 포스터 분야에 김대석, 사진 분야에 유민주씨의 작품이 각 분야의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표어 대상 작품은“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부터”로 작은 불씨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과 화재가 발생하면 대피부터라는 행동 요령까지 나타내는 등 화재 예방과 대응 방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는 평가이다. 포스터 대상 작품은 바이러스 백신을 활용해 화재예방을 위한 백신은 소화기라고 강조하며 화재 확산을 막고 가족을 지켜줄 수 있는 소화기의 중요성을 표현했다. 사진 대상 작품은 거대한 화염에 맞서 싸우는 소방관의 모습으로 사명감을 다하고자 전진하는 모습을 담았으며, 뒤를 따르는 소방관은 소방호스를 끌며 동료애를 발휘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다. 표어 대상에게는 소방청장상과 상금 30만원, 포스터 대상에게는 소방청장상과 상금 200만원, 사진 대상에게는 소방청장상과 상금 50만원을 각각 수여한다. 아울러, 금상, 은상, 동상 등 총 32명에게는 한국소방안전원장상, 한국화재보험협회장상, 한국소방시설협회장상과 상금을 수여한다. 소방청은 공모전 수상작을‘11월 불조심 강조의 달’기간 동안 주요 지하철 역사 등에 순회 전시할 예정이며, 각 시.도에 배포하여 전국적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에 활용할 계획이다. 장거래 119생활안전과장은 겨울철 화재예방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11월에 어린이 대상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과 청소년 대상 119안전뉴스 경진대회를 비대면 대회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방안전 표어.포스터 및 사진 공모전은 1975년부터 시작해 올해 45회를 맞이했다.
    • 사회
    2020-09-29
  •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 연휴! 공감과 이해로 코로나 우울 극복하기!
    [강원뉴스] 교육부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각 가정에서 자녀들의 코로나 우울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강의를 10월에 집중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자녀와의 소통·이해법에 대한 학부모 유튜브 실시간 강연을 비롯하여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방송 송출, 온라인 강의 제공, 코로나 극복 소식지(뉴스레터) 안내, 교직원 마음치유 과정 운영 등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 교육
    2020-09-29
  • 젊은 인재와 임금 지원까지 두 마리 토끼 잡으세요!
    [강원뉴스]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온라인 유통 및 스마트 양식 사업자가 청년을 고용할 경우, 6개월간 임금을 지원하는 ‘수산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을 8월 6일부터 시작한다. 청년 디지털일자리 사업은 청년층에게는 IT분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근무하거나 연관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유능한 인재 고용으로 실질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민간 일자리사업이다. 그 중에서도, 수산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수산분야의 비대면·디지털 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되며, 젊고 유능한 청년 인재와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 수산기업을 이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 분야는 크게 ‘수산기업 온라인(비대면) 마케팅 지원사업’과 ‘양식 수산물 디지털 생산 지원사업’ 두 가지로 나뉘며, 지원 대상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청년(만 15세~34세)을 신규 채용하고자 하는 근로자 5인 이상의 각 분야 사업자이다. 단, 벤처기업이나 지식서비스, 문화콘텐츠, 청년창업 관련 기업은 근로자가 5인 미만이어도 신청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운영기관(수협중앙회)과 사전에 협의한 후 고용노동부 워크넷 누리집(www.work.go.kr/youthjob)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올해 12월 말까지 채용한 청년 인력에 대해 최대 6개월까지 인건비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건비는 1인당 최대 월 180만 원과 간접노무비 10만 원을 지원하며, 월 보수 총액에 따라 차등 지원하게 된다. 이 외의 구체적인 지원 내용과 참여 조건은 다음과 같다. 한편,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되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고용되고 6개월 이후에도 정규직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존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과 연계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이경규 수산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청년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능한 인재들이 수산분야 성장 유망직종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수산분야 청년 고용여건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경제
    2020-09-29
  • 노인학대 예방,“사랑을 전하여 희망이 되었습니다.”
    [강원뉴스] 보건복지부와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은 6월 15일부터 9월22일까지 100일 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진행한 노인 학대 예방 ’나비새김 운동‘을 성료하였다. ’나비새김 캠페인‘은 세대 간 이해와 공감을 통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해 “사랑을 전하면 희망이 됩니다”라는 주제로 ’가족사랑‘의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영상, 사진 등 촬영물을 SNS에 게시하는 국민 참여 캠페인, 홍보콘텐츠 배포, 기부 행사 등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캠페인에는 1,045,770명(2020.9.22.(화) 18시 기준)의 국민이 참여하였고, 캠페인 홍보대사인 배우 이시영, 국회의원, 연예인, 스포츠인 등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국민이 노인 학대 예방을 위한 사랑을 전하며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확대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나비새김 캠페인‘은 200명의 국민이 캠페인에 참여하면 약 1만 원 상당의 후원품이 기부되는 기부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였으며, 1,045,770명이 캠페인에 동참하여 6,000만 원 상당의 후원 물품을 지역노인보호전문기관을 통해 전국의 학대 피해 어르신 1,110여 명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노인정책관은 “나비새김 캠페인에 관심을 가져 주신 국민 여러분과, 동참해주신 후원기업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밝히며, “나비새김 캠페인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전해준 사랑이 학대 피해 노인에게는 희망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사랑을 전하면 희망이 됩니다.’(나비새김 구호(슬로건))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며, 100일 간의 캠페인은 종료되지만, 내년에도 나비새김 캠페인을 지속할 예정이며, 노인 학대 없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 사회
    2020-09-29
  • 사장님들! 더 좋아진 고용유지지원금 신청하세요!
    [강원뉴스] 고용유지지원금이란? 경영악화 등으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휴업·휴직 등의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는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여 경영 부담 완화 및 근로자의 실업을 예방하는 제도 유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 Q.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원수준을 상향하였습니다.(2.1~) <휴업·휴직수당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비율> 고용유지조치 기간 ('20.1.1.~1.31.) : 우선지원대상기업(67%), 대규모기업(50%) 고용유지조치 기간 ('20.2.1.~3.31.) : 우선지원대상기업(75%), 대규모기업(67%) 고용유지조치 기간 ('20.4.1.~9.30.) : 우선지원대상기업(90%), 대규모기업(67%) 고용유지조치 기간 ('20.10.1.~ ) : 우선지원대상기업(67%), 대규모기업(50%~67%) Q. 얼마동안 지원받을 수 있나요? '20년에 한해서 지원기간을 연장하였습니다. 연 최대 180일 → 연 최대 240일 (60일 연장) - 특별고용지원업종(8개): 8.24일부터 지원기간 60일 연장 - 일반업종: 4차 추경(9.22)을 통해 지원기간 60일 연장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Q. 유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도 경영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무급휴직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자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실시 요건을 완화했습니다. 무급휴직 최소 90일 실시 → 30일 실시 평균 임금의 50% 이내 지원 (근로자 1인당 최대 6만 6천원) *무급휴직 전 유급휴업 고용유지조치 3개월 실시 필요 무급휴직 신속지원 프로그램 Q. 유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은 어려운데 무급휴직을 해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무급휴직 신속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사전요건을 완화했습니다. (4.27~) · 일반절차 → 유급휴업 3개월 → 무급휴직 30일 이상 ☞ 최대 180일 1일 최대 6.6만원 · 신속지원 프로그램 → 유급휴업 1개월(특별고용지원 업종은 즉시 가능) → 무급휴직 3일 이상(7일 전 신고) ☞ 최대 90일 150만원 한도(월 50만원) · 특별고용지원업종 : 즉시 무급휴직 실시 가능 · 일반 업종 : 유급휴업 1개월 실시 후 무급휴직 가능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장님들과 근로자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현황(8.31기준) · 6만 3천여개 사업장 · 65만명 근로자(연인원 138만명) · 13,407억원 지원              
    • 라이프
    • 생활상식
    2020-09-29
  • 다른 가족 명의로 휴대폰을 쓰고 있다면?…통신비 지원 Q&A
    [강원뉴스]  다른 가족 명의로 휴대폰을 쓰고 있다면?…통신비 지원 Q&A Q. 통신요금 지원대상은?  · 만16세 ~ 34세 : 1985. 1. 1. ~ 2004.12.31. 출생자 · 만65세 이상 : 1955.12.31. 이전 출생자 보유 중인 휴대폰 1인 1회선에 대해 통신요금 2만 원 감면을 지원합니다.       Q.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신속한 지원을 위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통신사에서 일괄감면합니다.통신사의 개별 문자를 통해 지원금 지급사실에 대해 순차적으로 알려드립니다.           Q. 법인폰, 알뜰폰, 선불폰은?· 법인폰 제외· 알뜰폰·선불폰 포함 개인 휴대폰 지원선불폰과 후불폰을 둘 다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후불폰을 우선 지원하고, 선불폰만 있는 경우, 9월 말 기준으로 이용 기간이 15일 이상 남아있어야합니다. 후불폰이 다수인 경우는 먼저 개통한 폰을 지원합니다.           Q. 통신요금, 2만원이 안된다면?① 2만원 미만 요금제 이용자의 경우② 다음달로 지원 이월 등을 통해③ 2만원 정액 지원 예정           Q. 다른 가족 명의로 휴대폰을 쓰고 있다면?본인 명의로 변경을 하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지참하고 가까운 통신사로 방문하면 됩니다.     여기로 문의하세요.· 전용 콜센터 ☎ 1344· 통신사 고객센터 ☎ 114 등· 과기정통부 CS 센터 ☎ 1335· 홈페이지 www.통신비지원.kr       강원뉴스에서 알려드렸습니다
    • 라이프
    • 생활상식
    2020-09-29
  • 환경부, 추석 대비 중소환경기업 지원에 힘쓴다
    [강원뉴스] 환경부는 추석 연휴를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환경기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재정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친다. 먼저, 올해 추경으로 확보된 2천억 원 규모의 미래환경산업 융자가 재정난을 겪는 중소 환경기업을 위해 추석 이전 원활하게 집행되도록 공모·심사 등이 신속하게 추진되고 있다. 미래환경산업 융자는 기업당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하고, 환경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운전자금을 확대 제공하는 등 기업 경영난 극복 지원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간 공모·심사결과 200개 이상의 환경기업에 대해 약 1,300억 원의 융자금이 지원되었으며, 이 중 1,000억 원 이상을 운전자금으로 지원하여 중소 환경기업의 경영 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 OO기업(주)(울산) : 최근 경기악화로 치열해진 매출경쟁 극복과 인건비 충당을 위하여 2억원 융자 지원받았으며, 이를 통해 납품량과 고용을 유지 * △△기업(주)(경기) : 코로나19로 인한 대금결제 불안정 등 재무 유동성 악화로 5억원 융자 지원받았으며, 이를 통해 원재료 수급으로 납품과 임금 지급 가능 또한, 추석 연휴에 재활용폐기물 선별업체의 수용능력(처리·보관)을 높이기 위해 관련 비용을 한시적으로 추가 지원한다. 선별업체를 대상으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플라스틱 선별지원금을 추석전부터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kg당 평균 35원에서 55원으로 상향되어 지급하게 된다. 한편, 인천 환경산업연구단지와 대구 물산업클러스터에 입주한 기업에 대해서도 기업 발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올해 2월부터 입주기업을 상대로 임대료를 인하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고 있으며, 경영 여건이 개선되기까지 임대료 인하를 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연구개발·특허출원 지원, 판로 개척, 홍보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입주기업과의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지원책을 발굴하고 있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기업에 지원하는 예산은 신속하게 집행하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실질적인 지원책을 계속 발굴하겠다"라고 밝혔다.
    • 경제
    2020-09-29
  • 추석 명절 연휴 전국 소방관서 특별경계근무 실시
    [강원뉴스] 소방청은 추석 연휴기간 중 화재경계 활동을 강화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9월 29일 18시부터 10월 5일 9시까지 전국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를 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으로 예년과 달리 쇼핑몰,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운집하는 인원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중이용시설, 의료시설, 사회복지시설 등과 같은 취약시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소방청에 의하면 최근 5년간('15년∼'19년) 추석 연휴기간 중 화재는 총 1천440건 발생했고 1일 평균으로는 96건이었다. 평소 1일 화재 평균건수가 118건인 것과 비교하면 적었지만, 오히려 주택화재는 명절 기간 1일 평균 33건으로 평소 1일 평균 32건보다 많이 발생해 가정 내 활동량이 늘어나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소방청은 주택화재예방에 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29일부터 7일간 전국의 주요 터미널 및 고속도로 등 863개소에 소방차량 958대와 소방공무원·의용소방대원 3천30명을 고정 배치하는 등 특별경계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명절기간 많은 사람들이 찾거나 더 바빠지는 전통시장, 숙박시설, 물류센터 등에 대해 기동순찰을 실시하고 연휴기간 빈집 가스차단 여부 확인 등 생활안전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연휴기간 문의가 늘 수 있는 당직 병원과 약국 정보도 제공을 위해 119상담요원도 증원해 운영한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명절기간 대형사고를 예방하고 유사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도록 관서장의 지휘선상 근무 등 경계활동을 강화하지만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국민들이 한번 더 살피고 조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사회
    2020-09-29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