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원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에서 관련기관 등과 함께인터넷주소자원센터 나주 이전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터넷주소자원센터는 인터넷주소법에 따라 KISA가 ‘04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도메인*(~.kr, ~.한국), ▲IP주소 등 인터넷 주소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올해가 국내 최초 인터넷 접속(서울대↔ETRI, ‘82년)이 된지 38주년이며, 2000년대 초벤처 붐 확산과 더불어 폭발적인 국가도메인 증가, 전국적 초고속․광대역망 구축 등 다양한 정보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인터넷 강국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번 개소식은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위치를 서울에서 나주로 단순 이전한 것이 아니라,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 시대 지능형 사물인터넷에 의한 초연결 사회의 폭발적인 인터넷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있는 핵심 기반을 구축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국가도메인 정보 등을 저장하는 ▲서버 부분은 가상화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대비 32% 장비를 감축하고도 5배 더 큰 성능을 갖도록 하였고, 이용자로부터 각종 웹사이트 접속 응답을 처리하는 ▲네트워크는 기존 보다 속도를 15배 빠르게 확장하였다.

또한, 각종 재해재난으로부터인터넷주소자원센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 4중화, ▲중요데이터 자동백업 5중화, ▲첨단 방수․면진시설 적용, ▲인공지능 기반 보안 관제체계 등을 구축하여 24시간 중단 없는 서비스 지원 체계를 대폭 강화하였다.

이날 개소식에서 장석영 제2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 및 대학교 온라인 교육, 기업들의 영상회의 확산, 국민들의 인터넷 쇼핑 증가 등 갑작스런 트래픽 폭증에도 인터넷 접속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인터넷 관문을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를 격려”하고,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이전을 통해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기반 초연결 사회 진입에 앞서 핵심 기반을 선제적으로 고도화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고, 향후 사물인터넷 등에 의한 폭발적인 수요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혁신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96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세대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초연결 지능화 시대 이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