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강원뉴스] 20년 역사를 지닌 강원강릉시 사임당여성FC는 강릉의 유일한 여자축구동호회다. 강릉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으로 뭉쳐있는 그들은 생활축구팀이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사임당FC의 탄생은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3년 멕시코에서 열린 FIFA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에서 코치로서 4강 신화를 이끌었던 원흥재 감독이 고향 강릉에 팀을 만들었다. 창단 멤버인 김수미 회장은 “당시 강릉에는 초·중·고·대 여자축구팀은 있었지만 일반부 여자축구팀은 없었다. 처음 팀을 만들었을 때는 선수 모집이 어려워 상록조기축구회에서 뛰던 남자들의 배우자들을 모아 팀을 꾸렸다. 나는 조기축구회 회원인 신랑을 둔 친구의 제안으로 같이 하게 됐다. 친구는 몇 달 만에 그만뒀는데 나는 20년 넘게 하고 있다”며 웃었다.

상록여성조기축구회였던 이름은 무궁화여성축구단을 거쳐 2018년 3월 사임당FC로 바뀌었다. 사임당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화가, 유학자로 대표적인 강릉 출신 위인이다. 강릉을 대표하는 여자축구동호회라는 자부심이 묻어나는 이름인 셈이다. 실제로 사임당FC는 20년간 수많은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강릉시를 넘어 강원도를 대표하는 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수미 회장은 그 첫 발걸음을 기억하고 있다. 사임당FC(당시 상록여성조기축구회)는 2001년 10월 첫 전국대회에 참가했다. 사임당FC는 당시 강원도 유일의 여자축구동호회였다. 신생팀이었던 사임당FC는 쟁쟁한 팀들을 물리치고 제1회 문화관광부장관배 전국여성축구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김수미 회장은 “첫 전국대회에서 준우승을 하고나니 사기가 하늘을 찔렀다. 강릉시에서 카퍼레이드를 해야 하는 게 아니냐며 농담을 할 정도였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사임당FC의 기세는 계속됐다. 이듬해 4월 열린 제1회 여성부장관기 전국여성축구대회에서도 준우승을 차지했고, 그 해 10월 열린 제2회 문화관광부장관배 전국여성축구대회에서는 정상에 올랐다. 강릉에서 엘리트 축구를 했던 선수들이 합류하며 강해진 전력을 바탕으로 결속을 다진 결과였다. 성덕초, 하슬라중(당시 경포여중), 강일여고로 이어지는 강릉 여자축구 명맥의 힘이었다.

사임당FC 선수들의 연령대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다. 사임당FC의 큰 언니라 할 수 있는 김수미 회장을 필두로 다양한 연령대의 선수들이 모여 있다. 40여 명 중 절반은 팀에 들어오기 전까지 축구를 전혀 해보지 않았다. 선수 출신과 비선수 출신이 고루 섞여 시너지를 내는 팀이다.

축구에 입문한 지 15년 가량 된 홍은경 씨는 아직 첫 경기를 기억한다. 그는 “전국대회에 처음 나가서 처음으로 천연잔디를 밟아봤다. 언제 이런 그라운드를 뛰어보겠냐며 설렜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생초보라 전략, 전술도 전혀 없이 공만 보고 쫓아다녔던 것 같다”며 웃었다. 자영업을 하는 홍은경 씨는 새벽 5시에 일어나 운동을 하며 체력을 키웠다고 했다.

운영팀장을 맡고 있는 우영미 씨는 “사실 마흔 넘어서 시작하기에는 어려운 운동”이라며 웃으면서도 “힘들지만 여럿이 같이 뛰고, 땀 흘리고, 웃고 떠드는 재미가 있다. 다들 축구가 좋아서 모인 사람들이라 어울리면서 유대가 생겼다. 가족들도 처음에는 ‘왜 축구를?’이라며 의아한 반응이었지만 이제 많이 응원하고 배려해준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홍은경 씨와 우영미 씨는 팀의 버팀목 같은 존재가 김수미 회장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수미 회장은 창단 멤버로서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넒은 인맥을 활용해 2018년 김왕래 감독을 섭외하는 등 사임당FC에서 살림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대 선수들도 그를 언니라 부르며 살갑게 대한다. 김수미 회장은 농담 삼아 “이제 힘들어서 그만하고 싶다”면서도 “동생들이 ‘언니가 있어야 힘이 된다’고 해주니 고맙다. 오래된 팀이지만 동생들이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잘 이어져나가는 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일여고 축구부 출신으로 국가대표로까지 활약했던 홍경숙 코치도 사임당FC 멤버다. 2018년 고향으로 돌아와 사임당FC와 함께하고 있는 그는 생활축구의 매력에 빠져있다. 경쟁적인 엘리트 축구에서 잠시 벗어나 생활축구를 즐기는 것은 새로운 경험이다. 그는 “생소하지만 재미있다. 선수 출신은 아니지만 축구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생활축구는 즐거움이 첫 번째다. 유소년 선수들을 지도할 때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면서 멤버들의 적극적인 훈련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재미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임당FC는 지난 7월 2020 강원도지사배 동호인축구대회 여성부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국대회 참가는 아직 미지수지만, 틈틈이 훈련을 하며 호흡을 맞추고 있다. 홍경숙 코치는 “사임당FC에 와서 아직 전국대회는 나가지 못했다. 성적보다도 다 같이 즐겁게 부상자 없이 즐길 수 있는 대회를 경험해보고 싶다. 전국의 축구 좋아하는 여자들이 다 모이는 곳이니, 그들이 어떻게 축구의 매력에 빠졌는지 느껴보고 싶다”며 설렘을 드러냈다.

생활축구팀이긴 하지만 강릉의 유일한 일반부 여자축구팀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은 강하다. 2016년 강일여고 축구부가 해체된 것은 사임당FC 멤버들에게도 아픈 기억이다. 우영미 씨는 “강일여고는 내 모교다. 강일여고를 다니면서 축구부 친구들과 함께 했기 때문에 축구에 관심이 있었고 나이 먹은 후에나마 축구를 시작할 수 있었다. 강일여고 축구부가 해체됐다는 소식을 듣고 마음이 아팠다. 그 여파로 초등학교, 중학교도 선수 수급이 어려워졌다고 들었다. 강릉 여자축구가 다시 활성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강릉 여자축구 활성화에 힘이 되고 싶은 마음은 사임당FC 멤버 모두의 뜻이다. 3년째 팀을 이끌고 있는 김왕래 감독 역시 강릉 출신이자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고민이 많다. 그는 “여자축구가 전반적으로 어렵지만 지방은 더하다. 지방은 취업문도 좁기 때문에 아마추어라도 선수 수급이 어렵다. 직장을 다니면서 축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연구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회사를 만들어보는 것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사임당FC에는 성덕초 여자축구부를 맡고 있는 홍난이 감독도 소속돼 있어, 지역 여자축구부와 꾸준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총무팀장을 맡고 있는 홍은경 씨는 “가끔 같이 훈련을 하기도 하고, 아이들이 대회에 다녀오면 밥도 사준다. 작은 것이나마 아이들의 사기를 올려줄 수 있다면 돕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우영미 씨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계속해서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축구를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자들이 즐겁게 축구하는 모습을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여자축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인식이 좋아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어린 아이들도 축구가 하고 싶어질 것이고, 부모들도 딸들에게 축구를 시키고 싶어질 것” 이라며 생활축구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임당FC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968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에서 태어나 자란 사임당FC, 다시 강릉을 꿈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