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7(월)
 
[강원뉴스] 경찰청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휴가 분위기에 편승한 음주운전 확산을 막기 위해 각 시·도 자치경찰위원회의 협조를 얻어 자치경찰과 함께 음주운전 집중단속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집중단속은 시·도경찰청의 여건에 따라 7월 15일부터 8월 휴가철 종료 시까지 실시할 계획이며, 특히, 지역별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차이에 따른 다른 지역 이동 술자리로 발생할 수 있는 음주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속도로순찰대 등을 동원한 주요 고속도로 진·출입로 음주운전 단속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경찰청에서는 통계 분석을 통해 추출한 음주운전 사고다발지역 내 음주단속 현황 분석 데이터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시·도경찰청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 음주 교통사고를 살펴보면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발생 건수와 사상자 수 모두 상당히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3월부터 사망자는 매월 50% 이상 크게 감소하고 있다.

시간대 별로는 유흥시설, 음식점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거리두기 조치로 새벽·심야시간대(00~06시) 음주사고 비율은 감소하고 있으나, 자정 이전 시간대(18~24시) 음주사고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등 조치가 음주운전 행태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집중단속 기간에는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등 지역 내 상황을 고려하여 시·도경찰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단속을 실시함으로써 음주운전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번 집중단속과 관련하여, 경찰청 교통안전과장은 비접촉 음주감지기 사용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유의하면서 음주운전 단속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음주운전은 타인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빼앗는 흉악 범죄임과 동시에, 피해 가족의 평온한 일상까지도 송두리째 앗아가는 용서받을 수 없는 테러 행위”라며, 모든 운전자가 음주운전은 도로 위의 시한폭탄임을 인식하고 본인과 상대방을 위한 안전운전에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47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찰청, 7~8월 여름 휴가철 전국 음주운전 집중단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