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KOLAS 공인 생물자원은행 인정서
[강원뉴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설치·운영하는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국내 최초로 국가 표준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생물자원은행 운영기관(KS J ISO 20387:2018)으로 인정받았다.

생물자원은행 운영의 일반 요구사항인 KS J ISO 20387:2018 운영 규정은, 생물자원은행 운영의 신뢰 촉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은행의 품질관리 요구사항과 자원은행의 적격성, 공평성 및 일관된 운영 등에 관한 일반적인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 규격으로,생물자원 및 관련 정보와 데이터의 수집, 준비, 보존, 시험, 분석, 분양과 관련된 활동 전체 과정이 포함됐다.

병원체자원의 국가 책임기관인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병원체자원의 수집·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국내외 병원체자원은행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병원체자원*의 확보, 자원화, 관리, 분양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병원체자원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2년 현재, 병원체자원전문은행 수집 네트워크는 10개 기관이 참여 중이며, 분양 가능 자원은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 6,077주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보건의료 연구개발(R&D) 및 산업계 약 520개 기관에 연간 약 4,000주의 병원체를 분양하고 있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 인증에 이어 생물자원은행운영기관(KS J ISO 20387:2018) 인정을 획득함으로써, 자원은행이 국제적 수준에서 적합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인정받았으며, 병원체자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병원체자원의 품질관리 강화 및 신뢰도 향상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다양한 병원체자원을 확보 및 분양하여 감염병 대응 및 보건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19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질병관리청, 국가병원체자원은행, 한국인정기구 공인 국내 최초 생물자원은행 인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