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4(목)
 
[강원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은행연합회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권의 협조와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당초 오늘은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취소하고 금융권을 대표하는 기관들과 파격적으로 현장 간담회를 갖는 일정으로 변경했다. 민간금융을 대표하는 5대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기관 등 우리 금융권을 대표하는 기관들과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우리 정부 들어 처음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그만큼 비상한 경제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더 힘을 내보자는 뜻"이라며 오늘 간담회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전세계에 몰고 온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기업과 국민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이때,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며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차,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주었기에 가능했다"며 감사를 전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각별하게 챙겨줄 것을 당부했다.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이고, 당장 생계의 위협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긴급 자금인 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잘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며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기업을 지켜내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선 현장, 창구에서 자금 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자금 지원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위기의 순간 금융이 "거센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게 든든한 우산이 되어 주었으면 한다"고 당부한 뒤, "정부도 금융권의 애로를 경청하고 도울 일은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현장간담회

태그

전체댓글 0

  • 252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