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청년마을 공유주거 조성사업 웹포스터
[강원뉴스] 행정안전부는 청년마을이 조성된 36개 지역을 대상으로 청년들의 보금자리를 조성하는 ‘2023년 청년마을 공유주거 조성사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마을 사업은 청년들에게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년들이 지역체험, 창업 실험 등을 통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2018년부터 시범 조성되기 시작하여, 현재 39개 시군구에서 청년마을이 운영되고 있다.

행안부에서는 청년들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일자리 창출 등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청년들이 거주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해 왔다.

청년마을 공유주거 조성사업은 이주를 원해도 주거할 공간이 없어 지역 정착이 어렵다는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작됐다.

2022년 강원 영월, 전남 강진, 경북 영덕 총 3개소를 선정하여 현재 조성 중에 있으며, 올해 선정 규모를 확대하여 5개소를 선발할 예정이다.

공모는 5월 10일까지 진행되며, 5개 지역을 선정하고 최종 선정된 지역은 개소 당 지방비 포함 20억 원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시군구는 시도를 통해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행정안전부는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거쳐 사업대상지를 선정한다.

청년마을 공유주거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청년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되며, 지역주민들의 의견도 적극 수렴하여 건립될 예정이다.

기존 유휴시설을 새단장(리모델링) 하거나 새로운 시설 건립 등의 방식으로 진행되어, 청년 주거문제와 지역문제(빈집, 유휴공간)를 동시에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단순 숙소가 아닌 공유 사무공간, 열린 주방, 취미·문화시설 등으로 조성하여 또 하나의 지역의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역에 정착하려는 많은 청년이 주거할 공간의 부족으로 정착을 어려워하고 있다”라며,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하는 청년마을 공유주거 조성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80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정안전부,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돕는 보금자리 조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