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춘천시, 올해 상복 터졌다…각종 분야 수상 및 우수기관 선정 봇물
[강원뉴스] 춘천시가 올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을 받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있다.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시는 내년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시는 (사)한국사보협회에서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사보 공공부문 편집 대상을 받았다.

올해로 33회째인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각 기업(공기업) 또는 협회, 단체, 국가기관 등에서 발행하는 인쇄 사보와 전자사보, 방송, 사사(社史) 등 총 25개 부문과 특별상을 120여 명 심사위원단의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시상하게 된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 시는 시정소식지 봄내를 출품해 편집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앞서 시정 소식지 봄내는 ‘제20회 2023 국제비즈니스 대상’에서 최우수 사외보 부문 최고상인 금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와 함께 춘천시립도서관은 2023년 도서관 협력 업무 유공 단체부문에서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

2022년 구축한 ‘우리도 앱 연계 모바일 도서관 회원증 서비스를 비롯해 바로대출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 등 지속가능한 도서관 서비스를 꾸준히 찾고 확대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보건복지부가 실시한‘2022년 아동정책 추진실적’ 평가에서는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대표적인 시의 아동정책은 ▲공적 아동 돌봄 확충 ▲아동과 청소년의 참여 증진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지원 등이다.

아시아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국토교통부 주최‘스마트국토 엑스포’에는 의암호를 대상으로 구축한 디지털트윈이 우수지자체 사례로 초청됐다.

‘의암호 디지털트윈’ 구축사업은 지난 2022년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디지털트윈 국토 시범사업의 하나다.

전국 최초로 하상의 변화관리에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사례다.

관광 분야에서도 희소식이 전해졌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추진한 ‘2024년도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에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김유정 레일바이크. 애니메이션 박물관&토이 로봇관 3개소가 포함됐다.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은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춘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와 춘천대교 분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밤이 더 아름다운 야간관광 명소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에도 들어갔다.

문화 분야에서는 (사)춘천마임축제가 ‘로컬 100(지역문화매력100선)’에 포함되는 경사가 있었다.

로컬 100은 지역 대표 유·무형 문화자원을 선정·홍보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춘천마임축제는 1989년부터 35년간 이어지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최우수축제, 문화관광축제 등을 거쳐 대한민국 대표축제라는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2022년 한 해 동안 식중독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등 우수한 식중독 관리를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예방관리 우수기관에도 선정됐으며, 강원특별자치도 내 18개 시·군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 건강 형태 개선 사업추진 평가 결과 통합건강증진 우수기관에도 뽑혔다.

‘2023 공감콘서트’ 민원처리 우수사례 발표 경진대회에서도 시는 최우수상을 받았고,

이 밖에 보건복지부 노인정책 우수기관의 주인공도 춘천이었다.

시는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기반 구축에 힘쓰는 등 권익증진을 위해 선진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특히 장기 요양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도내 최초 독감 예방 지원사업을 올해 추진했다.

강원도 주관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평가에서도 시는 우수기관이 됐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평가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18개 시 · 군을 대상으로 지역업체 수주와 하도급 현황, 지역 생산 · 보급 자재 우선 사용, 기관장의 관심도 등 9개 분야로 나눠 매년 실시하고 있다.

시는 지역에서 생산하는 자재 · 장비 · 인력 사용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설계 용역 도내업체 참여실적, 기관장의 관심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업체 및 건설노조와의 간담회를 다수 실시해 지역업체의 애로사항을 의견 수렴하는 등 지역업체 발전 방안 모색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중소벤처기업부 매출채권보험 베스트 파트너 기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여, 전국 지자체 일자리 대상 특별상 수상, ‘2023 성공귀농 행복귀촌 박람회’우수 지자체상 수상, 강원도 최우수 집중 안전 점검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2023년 올해의 최우수 도시 등에 지정됐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춘천시, 올해 상복 터졌다…각종 분야 수상 및 우수기관 선정 봇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