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4(목)
 
[강원뉴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전통주의 품질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장 애로를 해결하는「전통주 양조장 역량 강화 상담(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이 사업은 우리 전통주 업체가 주세의 종량세 전환*, 혼술·홈술(혼자 또는 집에서 마시는 술)과 같은 주류 소비 문화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품질을 고급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에 추진하는 상담(컨설팅) 사업은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진단하는 ‘현장심층상담(컨설팅)’과 유선 또는 온라인을 통해 간단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일반상담(컨설팅)’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현장심층상담(컨설팅)’은 ▲양조기술·품질개선 ▲위생·품질인증 ▲홍보·마케팅 등 중 업체별 희망에 따라 최대 2개 분야에 대해 약 6개월간 진행된다.

'현장심층상담(컨설팅)'에 참여를 원하는 양조장은 4월 6일(월)부터 24일(금)까지 사업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추후 성장잠재력, 사업의지 등을 고려하여 최종 10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양조장은 전문가 상담(컨설팅)을 진행하며 샘플 제작 등 실행비용에 대해 업체당 최대 3백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양조장 창업 또는 운영과 관련한 간단한 애로사항은 ‘일반상담(컨설팅)’ 창구(가칭 ‘우리술 SOS센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일반상담(컨설팅)’은 현장심층상담(컨설팅)에 참여하지 않는 양조장과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애로사항 발생 시 전문가 상담(컨설팅)을 제공하는 자문 서비스이다.

유선 또는 이메일 등으로 질문을 하면 전문가가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방식으로, 5월 12일(화)부터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 상담(컨설팅) 사업을 통해 개선된 우수사례와 자주 묻는 질문(FAQ)은 앞으로 더술닷컴(thesool.com) 등 온라인으로 공유하여, 더욱 많은 양조장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전통주 업체는 종사자 수 4인 이내인 곳이 85.6%를 차지할 정도로 영세하여 품질개선 및 마케팅 역량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상담(컨설팅)을 통해 소규모 양조장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명품주가 육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83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통주 양조장 운영 고민, 컨설팅으로 해결해드립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