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의암류인석기념관, 관람객 만족도 전국 2위 달성
[강원뉴스] 국가보훈부 주관으로 열린 2023년 현충 시설 기념관 이용 관람객 만족도 조사 결과 의암류인석기념관이 총점 95.5점을 획득하며 전국 2위를 차지했다.

시에 따르면 국가보훈부는 전문 설문조사 기관을 통해 지난해 10월 26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국 78개 주요 현충 시설을 대상으로 관람객 만족도를 조사했다.

만족도 조사는 현충 시설로 지정된 기념관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정책 수립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는 현장 출구조사 방식으로 했으며, 전체 조사 규모는 1,620표본이다.(기념관별 20~30 표본)

현충 시설 인지도, 만족도, 이용 실태 등 3개 분야 9개 항목을 조사한 결과 의암류인석기념관은 전시 내용 이해 용이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면 의병문화와 의암 류인석에 대한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과 운영 목적에 맞는 전시의 적합성이 높은 만족도를 받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꼽힌다.

‘국궁체험’, ‘의병난타’, ‘의병 무기 만들기’ 등 청소년들이 교과서에서 벗어나 역사를 배우는 ‘의암 류인석 독립운동교실’, ‘의병 오리엔티어링’ 등 역사 체험을 하며 가족 간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토요의병놀이마당’이 인기다.

또한, 지도・사진・영상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이용한 전시로 내용이 다채롭고 전시 해설이 이해하기 쉽다는 평가였다.

조사 항목 중 재관람 의향・추천 의향을 묻는 ‘관람 후 활용성’ 항목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이는 의암류인석기념관의 체험 교육프로그램 임무 성공에 대한 성취감과 역사에 대한 흥미 유발, 전시 관람을 통한 춘천 지역민의 자긍심 함양 등으로 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편의시설 청결성과 구비 정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재관람・추천 의향에 영향을 주어 종합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시 관계자는 “가족 방문객을 대상으로 의암 선생의 숭고한 학문과 호국 이념에 걸맞은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다양한 홍보 채널을 이용해 전국의 관람객이 믿고 찾는 현충 시설이 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 등 지속 개선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의암류인석기념관은 개항기 항일의병투쟁을 주도하고 해외 독립군기지를 개척한 한말 지도자 의암 류인석 선생을 기리는 기념관이다.

기념관에는 선생의 유물과 유품이 전시되어 있고 선생의 항일투쟁역사와 춘천 지역 의병장들의 관련 자료도 소개하고 있다.

관람 시간 연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며, 휴관일은 설날과 추석, 매주 월요일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5098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춘천시 의암류인석기념관, 관람객 만족도 전국 2위 달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gwnews/public_html/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